잇몸이 붓고 아플때 어떡할까?
잇몸이 붓고 아플때 의외로 참고 있으면 호전되겠거니 하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잇몸 질환은 매우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병이기도 하면서 구취의 원인이 되거나 방치 시에는 신경치료 또는 발치의 가능성까지 생기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잇몸이 붓고 아플때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함께 살펴봅시다.

치은염
치은염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잇몸이 붓고 아플때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로 잇몸에 생기는 염증으로 치아와 치아 사이에 치석이 있는 부위에 발생하는데 대부분 제대로 된 칫솔질과 스케일링 치료 등으로 쉽게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요구되며 치과에서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처음 방문한 치과에서 발치를 하라고 권유하거나 신경치료를 요구한다면 최소 두 군데 이상 치과를 가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일부 치과에서 과잉진료의 사례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나쁜 것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치주염
잇몸과 잇몸뼈 주위까지 염증이 발생하는 치주염은 잇몸이 붓고 아플때 발생하는 질환이기도 하면서 치주조직이 파괴되어 이가 빠지는 경우도 생기는 질환입니다. 치아에 붙어있는 치태를 제거하고 치주조직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과 비타민 섭취를 잘해주시면서 치주염 관련 증상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가까운 치과를 내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치아는 초기진료를 하는 것이 돈을 아끼는 지름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참다가 돈이 왕창 깨졌기 때문에 더더욱 절실하게 꼭 말씀드리고 싶네요.

치수염
치아 중심부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는 치수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충치를 방치하게 되면 발생하고 치수 제거하는 신경 치료 후에 충치 부위를 없애고 세라믹, 레진, 금 등으로 씌워야 합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는 증상의 공통된 부분은 결국 치석을 필두로 치아 주변에 음식물 찌꺼기, 올바르지 아니한 칫솔질 등으로 인해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치아 주변에 쌓이는 치석은 구취, 부종, 통증, 출혈, 치아 흔들림을 발생시키곤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올바른 치아 관리를 위해서
개인적으로는 매일 최소 2회 이상의 올바른 칫솔질을 반드시 해주시고, 최소한 저녁에는 치실로 치아 사이를 청소해주시고 아무리 못해도 1년에 한 번은 스케일링하여 치석을 최소화하는 것이 우리 치아의 건강을 어느 정도는 유지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가 치아에 비용을 많이 쓴 만큼 치아는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싸게 먹힌다는 진리를 저처럼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한 잇몸과 치아를 가지시고 잇몸이 붓고 아플때 어찌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